개념과 원리 이해에 집중하기
수학 공식은 다 아는데, 문제는 못 푼다?! 이것이 요즘 수포자들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머릿속에 공식은 넣었는데, 이를 언제 어떻게 꺼내서 적용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것입니다.
공식이 나오면, 이 공식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왜 중요한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를 활용하여 공식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다.
수학 수업의 형식은 대체로 비슷한 패턴이 있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 설명 아래에 있는 기본 개념 문제를 푼 뒤에 수학 익힘책에 나와있는 문제를 풀며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아이가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아이에게 새로 배운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배운 내용을 말로 잘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개념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오늘 배운 차시에 해당하는 수학익힘책 문제를 풀어보게 하는 것입니다.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그에 따라 무리없이 잘 풀어내는지,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지만 연산에서 실수하는 편인지 등을 익힘책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학 개념을 이해했는지 객관화했다면 다음에는 문제풀이로 넘어가야 합니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문제를 제대로 풀고,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계속 고민하여 문제의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르는 문제는 최소 5분은 생각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런 연습은 공부할 것이 많은 중고등학교 때 만들기는 쉽지 않으므로 시간이 많은 초등학교 때부터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자주 틀리는 유형은 오답 노트를 만들어 왜 틀렸는지 점검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틀린 부분을 확실히 알고 넘어가지 않으면 반복적으로 틀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심화 문제 풀기
아이가 조금 더 높은 수준의 목표에 도전하여 성취하길 원하는 경우, 수학 과목에 흥미와 소질을 보이는 경우, 단원 평가에서 기복 없이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고 있으며 수학을 더 깊이 배우고 문제 푸는 일에 거부감이 없는 아이라면 심화 과정이 분명히 유익합니다. 이 과정은 교과서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학년에 맞게 나온 시중의 문제집 중에서 '심화'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심화 학습은 응용되어 까다로운 문제인 만큼 한 문제를 푸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하루에 한 장 혹은 20~3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심화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훈련과 사고의 확장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심화 문제를 쉽게 풀어내도록 하기 위해 선행학습을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상위 학년의 개념을 도입해 현 학년의 심화 문제를 푸는 것은 수학 점수에는 도움이 되지만 수학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연산 학습의 필요성
초등 수학의 자신감은 연산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산이 빠르고 정확하면 쉽고 재미있다고 느끼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연산이 느리고 정확도가 떨어지면 수학의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어 수학이 재미없고 어려운 과목이 되는 것이죠. 초등 수학의 새로운 개념은 연산과 관련 된 것들이 많다보니 수학이 업렵거나 재미가 없다고 하는 친구들은 연산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연산 학습을 시키는 궁극적인 목적은 정확도와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계산을 빨리 정확하게 마치는 친구들이 그렇지 못한 친구들에 비해서 어려운 문제를 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더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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