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왜 필요한가?
교육과정 개정이란, 20~30년 후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우리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서 출발해서 그 학생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정하고 조직하는 일입니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고,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등 교육환경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미래교육으로의 대 전환이 필요합니다.
우선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서 자기주도성을 기르고, 삶과 연계한 미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요,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와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AI(인공지능)이 발전하는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새로운 환경에 맞는 교수 학습과 평가 체제가 필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 및 불확실성에 대비한 기초 소양을 기르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처럼 미래 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필요합니다.
개정 중점사항 4가지
"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
포용성은 현재 대학 입시에서도 공동체 역량으로 강조하고 있는 역량입니다.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창의성은 미래를 생각할 때 늘 등장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포용성과 창의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주도적인 사람, 학교에서 주는 내용을 따박따박 받아서 기억하는 학생에서 벗어나서 이제는 그러한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우리 미래의 불확실성을 해결해갈 수 있는 학습자 주동성이 뛰어난 학생을 양성하는 것이 2022개정교육 과정의 중요 사항입니다.
1. 미래 대응을 위한 교육과정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우리 아이들의 개념적 학습과 탐구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개념을 파악하게 하기 위해서는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아이들이 현장에 나가게 하거나 독서나 온라인 상의 여러 가지 학습 도구들을 활용하여 스스로 개념을 이해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제 지식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지식을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는 그러한 학생을 양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제 우리 학교생활기록부에는 이 아이가 얼마나 많은 양의 지식을 알고 있느냐하는 측면보다는 이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교과의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아이냐 하는 측면에서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체적 가치 함양이 중요할 것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초학력 보장과 특수학교나 다문화 등의 모든 학생을 담을 수 있는 교육 과정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학습자 맞춤형 교육강화 -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이 강화되었다라는 측면입니다. 고교학점제, 학생들이 스스로의 진로를 설계하고,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고교학점제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가 연계되는 진로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새로운 산업 분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직업계 고등학교도 교육과정을 개선해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개선될 것 입니다.
3.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 지역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교육 구현
이제 학교는 이렇게 맞춤형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서 무엇보다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 울타리 안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교육의 폭은 상당히 적습니다.
하지만 우리 지역 사회의 여러 기관과 마을교사 그리고 학부모가 함께 한다면 우리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고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교육환경 변화 대응지원 - 디지털 · AI교육환경에 맞는 교수 · 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
요즘에 AI교육에 대한 관심과 AI 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여러가지 교육 체제가 많이 확장되고 있다는 측면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고등학교에서는 AI와 관련된 과목이 개설되고 있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자체가 AI중점 과정을 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서울에서는 AI고등학교가 22학년도에 개교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교육 세계도 많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디지털과 AI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학생들에게 경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 2022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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